아래는 졸업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입니다.

기본적으로 학점과 봉사실천 시간을 모두 채웠더라도 인정점수를 제출하고 졸업시험을 치거나, 논문을 작성하지 않으면 졸업이 불가합니다. (봉사실천대상자일 경우 미이수시에 졸업불가)

 

1. 졸업인증점수 제출 후 졸업시험

 

 인증점수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점수

인증점수에는 일반학생/2학년편입생/3학년 전과편입생의 경우에 따라 최저 점수가 정해져있습니다.

또한 그 최저 점수 안에서 채워야하는 답사 필수점수와 외국어 필수점수가 있습니다.

총 최저점수를 넘는다고해도 그 점수안에서 답사필수점수와 외국어 필수점수가 부족한 경우에는 인증점수 인정이 안됩니다. 외국어 필수점수가 부족한 경우에는 재직증명서와 4대보험가입내역확인서를 제출하는 정규취업자에 한해 면제를 해주고 있으나, 답사필수점수가 부족한 경우에는 논문을 작성해야합니다.

 

- 정규취업자

많은 학생들이 정규취업하면 무조건 졸업인증점수 통과가 되는거냐는 질문이 많았습니다.

정규취업은 인증점수의 항목 중 하나로 20점을 인정해주고, 외국어필수성적을 면제해주는 항목입니다.

정규취업 20점과 답사필수점수를 포함하여 최저점수를 채워야 졸업인증점수 통과가 됩니다.

또한 재직증명서와 4대보험가입내역확인서 둘다 제출해야 정규취업자로 인정됩니다.

 

- 답사, 교환학생, 학생활동(학생회 임원, 총대 등) 같은 증명서류가 없는 항목

평점표에 내역을 기재하여 제출해주면 학과사무실에 보관중인 명단을 통해 확인을 하게됩니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자격증, 경력 등은 모두 증명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졸업시험 

인증점수 제출 후 졸업시험까지 마쳐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졸업시험 미응시자는 제출한 졸업인증점수가 소멸되며, 다음학기 졸업사정에 다시 인증점수를 제출해야합니다.

 

- 나머지 궁금증들

인증점수에 관한 모든 내용은 첨부된 졸업인증점수 항목표와 유의사항에 모두 기재되어 있습니다.

인증점수 제출 전 반드시 꼼꼼하게 읽어보기 바랍니다.

 

 

2. 논문

 

-논문 작성 방법과 진행

논문발표를 하는 학생들 명단이 확정되고 난 후 논문OT에 참석해 논문작성법에 대해 듣고, 논문을 작성합니다.

논문발표회에서 논문발표 양식에 따라 요약본을 발표하게 되고, 발표 후 논문 지도교수님을 배정받게 됩니다.

배정받은 논문지도교수님의 지도에 따라 논문을 마무리하여 12월 기말고사끝무렵 완성본을 제출합니다.

 

3. 졸업유예

 

- 인증점수 제출 후 졸업시험 또는 논문작성자

모든 졸업사정을 마친 학생들에 한해 졸업 또는 졸업유예신청이 가능합니다. 

졸업유예신청은 학교홈페이지로 공지되는 유예신청기간에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합니다.

유예를 신청하지않으면 자동으로 졸업이 되게됩니다. (유예 신청,취소기간 반드시 본인이 챙길 것)

 

- 인증점수 미제출, 졸업시험 미응시, 논문미제출자

어떠한 경우에도 졸업은 불가하며, 졸업탈락자로 분류되어 수료자로 처리됩니다.

1년에 2월과 8월 두번의 졸업이 있으니  2월졸업의 경우 10월 말, 8월졸업의 경우 4월 말에 인증점수를 제출하거나 논문신청을 통해 논문을 작성하여 졸업사정을 다시 진행하면 됩니다.

 

 * 수료 *

1) 수료생에 대하여 학칙 제26(수료)에 의거 수료증서 발급

2) 2014학년도 전기(20152) 및 후기(20158) 졸업예정자 중 수료인 자는 2015학년도 전기 학위 수여일(2016.02.19)전까지 재학생과 동일한 기준 부여(재학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 발급하고 도서 대출 및 열람실 이용 가능)

 

※  2016학년도 전기 학위 수여일(2017.02.17)부터 졸업논문 등 탈락자(졸업논문 외 기타 졸업요건을 충족한 자) 졸업 전까지 재학 학적 유지(0원 등록 처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