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름: 박은경

- 졸업: 2008년

- 직장: 대한항공 국제선 승무원


                                             <<< 인 터 뷰 >>>

= [Q1] 어떤 절차를 거쳐 최종 합격을 하셨는지? 또, 올 해 경쟁률은 어떠했는지를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답변>

대한항공의 승무원 채용은 서류접수 -> 실무면접 -> 인적성검사 -> 임원면접/영어인터뷰 -> 신체검사/체력테스트 순서로 진행됩니다.

처음부터 마지막 과정까지 거의 2개월에 걸쳐 공채가 진행됩니다. 이번 2008년 하반기 공채는 국제선과 국내선이 동시에 진행되어 자세한 경쟁률은 알 수 없지만 국제선솨 국내선을 포함하여 약 18000명이 지원하여 최종 100명 정도 합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2] 승무원 취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습니까?

<답변>

처음엔 승무원 전문 학원을 다녀볼까 생각했었지만, 외국항공사를 목표를 하지 않는다면 꼭 필요한 것은 아니고 가격도 부담되어서 저와 같은 꿈을 가진 사람들과 스터디 활동을 하면서 면접준비를 하였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개인적인 선호의 차이가 있을 겁니다. 스터디 과정에서 친구들과의 모의면접을 통해 말투, 자세, 답변 등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고,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영어회화 학원을 다니면서 영어 인터뷰 준비도 하였습니다. 또한 인터넷 카페와 같은 관련 사이트에서 많은 정보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승무원에 관심있는 분들은 전현차 다들 아실겁니다. ^^ )



=[Q3] 현재 승무원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후배들이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조언해 주십시오.

<답변>
      
저도 사실 승무원이란 꿈을 이루기란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인내심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 합격은 3번의 도전 끝에 이뤄낸 결과입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변화된 나’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지난번 면접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라는 면접관의 질문에 대답하기위해 토익성적을 더 높인 후 응시하는 등 꾸준한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고 편안하게 면접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아시아나 체력테스트에서 탈락을 경험했던 저는 후배님들에게 평소 체력관리도 중요하다는 점을 꼭 강조하고 싶습니다. ^^;



=[Q4] 학교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답변>

대학1, 2학년 때 자원답사와 MT를 통해 다양한 곳을 여행하고 동기들과 즐거운 추억을 만들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안범용교수님의 관광자원해설론을 수강하면서 과제로 조별로 관광자원해설가가 되어 관광지 소개를 성공적으로 마친 것 또한 기억에 남습니다. 천문대를 소재로 했던 우리 조는 비록 힘들었지만 그 과정에서 조원들과 즐겁고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 [Q5]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답변>

사실 저 역시 많이 부족하고 후배님들과 다를 것이 없는 선배이기에 어떠한 조언을 하기보다는 격려와 응원을 해주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을 과소평가 하지마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한 두번의 실패로 자신에게 실망하고 포기하기 보단 그것을 자신의 부족한 점을 채우고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회로 삼길 바랍니다.

저 역시 몇 번 면접에 떨어지고 나서 다른 곳으로 도피하듯 취업을 하려 했을 때도 있었습니다. 지금도 당시 흔들리던 저에게 용기를 주시고 잡아주셨던 교수님들과 친구들에게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스스로 자신을 믿고 노력한다면 후배님들도 꼭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대한항공에 우리 학과 후배들이 매년 입사하여 함께 근무할 수 있다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꼭 원하는 꿈을 이루세요!! 감사합니다.

(우리 학과 후배님들 중에서 승무원을 준비하는데 궁금한 점이나 질문이 있다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네이트온이나 싸이월드 사람찾기에서 sky85k@nate.com 검색해서 쪽지 보내주시면, 답변해드릴게요^^ 저도 잘은 모르지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