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통계학
Intermediate Quantitative Methods for Hospitality and Tourism
관광관련분야에 관련한 많은 현안들을 과학적인 조사를 통해 명확히 하고, 그 원인과 배경 및 발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양적 질적 조사 방법에 대한 개념 이해와 기법을 학습한다.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관광관련분야의 문제점을 과학적 방법에 근거해 해결해 나가기 위해, 문제제시, 연구기초 설계, 다학문적 패러다임 정립, 연구절차,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및 해설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관광사업세미나
Tourism Business Seminar
관광사업의 구성부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경영에 관한 필수적인 이슈에 관한 논의를 실시한다.

고급통계학
Advanced Quantitative Methods for Hospitality and Tourism
호텔관광외식경영관련 연구에서 사용되는 각종 고급 통계 기법, 다변량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수요예측분석, 산업연관분석, 관광가치측정분석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현대관광특론
Current Issues in Tourism
관광학에 대한 이해와 관광산업의 규모 및 전반에 걸친 이해를 도모한다. 특히, 관광의사결정에 대한 복합적이며 동적 요인, 관광활동결정에 관한 다양한 구성요소의 역할, 현대관광의 특성 및 문제점 도출을 통한 발전방안 모색 등의 추구한다.

호텔컨벤션경영특론
Special Topics in Hotel & Convention Management
호텔경영학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이슈가 되고 있는 호텔경영학분야의 제 이론 및 기법에 대하여 이론적 분석과 사례 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외식산업경영연구
Study on Foodservice Industry
외식산업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외식산업 현황, 분야별 사업특성, 경영관리 및 경영전략, 그리고 외식문화 등 외식산업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관광자행동이해
Social Science Foundations of Tourist Behaviors

관광자들의 관광행동과 관련한 사회학적 혹은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고찰함으로써 관광자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과 모델을 철저하게 이해하게 한다.

대안관광론
Alternative Tourism

관광개발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특별관심관광의 증가에 따른 관광행태의 다양성에 부합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방안으로서,대안관광의 의의와 그 현상,사례분석을 통해 대안관광의 철학과 개념을 이해하고자 한다.

관광마케팅관리론
Marketing Management for Tourism Industry

관광기업에 있어서의 마케팅연구의 필요성과 관광기업 특성과 일치된 관광기업 마케팅 전략 방향을 국내외 관광기업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축제ㆍ이벤트기획론
Festival and Event Planning

지역축제 및 이벤트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수립과 전후 영향평가 등을 분석한다.특히, 축체 및 이벤트의 의의와 개발 가능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다.

지역사회와 관광
Community and Tourism

지방자치화에 따른 지역사회의 관광개발도입과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영향정도를 분석 평가한다.특히,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관광개발을 위한 개발주체간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를 실시한다.




여가ㆍ관광이론
Theories in Leisure and Tourism

현대적 의미의 여가와 관광의 철학을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 구조이해를 통해 개념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여가와 관광행동결정에 대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과 이해를 도모한다.

관광세미나 I & II
Graduate Seminar I & II

현대 관광경영학의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한 심도 깊은 토의를 통해, 현대 관광의 문제점을 도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위 논문 준비를 위한 문제인식, 문제제기, 논문 작성을 위한 준비 작업을 병행한다.

관광지개발계획
Tourism Destination Development and Planning

관광개발을 위한 경제이론과 기본계획 수립과정을 통해, 지역개발 수단으로서 관광역할을 이해한다. 특히, 관광프로젝트를 위한 사전 타당성 분석, 관광프로젝트 개발, 관광개발 모델, 개념, 접근 방식의 고려, 관광계획 참가 주체의 역할 및 책임범위, 계획 과정 등에 관한 내용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한다.

관광기업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in the Tourism Industries

관광기업경영에 있어 경영, 재무, 전략 수립 등 운영 전반에 걸친 기업내부운영 및 전략에 관한 개념의 이해를 도모하며, 실제 관광기업의 경영전략사례분석을 통해 평가를 실시한다.





관광과 환경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and Natural Environment

관광개발 및 관광활동에 있어 관광과 환경 및 자연자원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특히, 자연자원중심 혹은 생태관광과 관련된 관광철학, 지속가능한 개발과 관광, 거시적 및 미시적 관점에서의 환경적 영향 평가, 자연자원을 활용한 관광개발 및 경영 계획 및 배치, 생태계에 있어서의 관광의 역할 등을 살펴본다.

관광과 문화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and Culture

도심 및 비도심 지역에서 발생하는 관광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특히, 관광자원으로써의 문화적 요소의 역할 및 문화자원 개발, 정책적 이슈, 관광활동으로 인한 지역문화와 문화유산에 미치는 영향 및 평가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도모한다.

관광과 사회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and Society

도심 및 비도심 지역에서 발생하는 관광의 사회적 특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특히, 관광자원 활용에 대한 사회적 요인의 적용에 대한 이해 및 가능성, 사회적 자원 개발, 정책적 이슈, 관광활동으로 인한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및 평가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도모한다.

관광과 경제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and Economy

도심 및 비도심 지역에서 발생하는 관광의 경제적 특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특히, 관광자원으로의 경제적 요소의 역할 및 관광경제자원 개발, 정책적 이슈, 관광활동으로 인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평가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도모한다.

관광과 정책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and Policy

관광서비스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ㆍ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사례분석을 통한 연구, 지역사회의 개인과 커뮤니티 그리고 각 조직에 미치는 영향 평가 방법과 이론을 파악하고, 호스트? 게스트간의 상관관계 및 지역사회에 끼치는 사회적 영향을 질적 양적 방법론을 활용해 분석하고자 한다.

관광기업경영특론
Spcial Topics in Tourism Business Management

관광산업분야의 경영이론 및 개념, 사례를 통한 경영평가를 실시한다. 특히, 재무 및 시설, 리스크 운영, 노사관계, 인사관리, 직무분석 등의 다양한 기업경영 내부운영에 대한 문제 분석 및 평가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실시한다

관광행동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t Behavior

관광행동에 관한 이론 개발, 선행 연구 분석, 마케팅 적용 등에 대한 이론을 분석한다. 또한, 관광객 행동에 대한 다양한 모델과 패러다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다.

관광마케팅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Marketing

관광기업 및 조직전략수립과 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의 전략수립 및 응용방안에 관한 연구를 실시한다.특히, 관광기업 마케팅 전략수립 방법론 및 절차 계획, 관광산업 관련 분야의 마케팅 트랜드 연구조사를 실시한다.

이벤트ㆍ축제기획특론
Special Topics in Development & Evaluation of Event & Festival Program

축제 및 이벤트에 관한 정치적ㆍ사회적 배경 및 영향 요인들을 분석하고, 기획 과정 및 연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가능성을 분석한다.

 
   
   
 



호텔경영특론
Special Topics in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학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이슈가 되고 있는 호텔경영학분야의 제 이론 및 기법에 대하여 이론적 분석과 사례 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환대서비스경영특론
Special Topics in 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환대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호스피텔러티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에 있어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점을 서비스경영측면에서 접근하여 서비스 기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성공요인 등을 연구한다.

호텔마케팅특수연구
Selected Topics in Hotel Marketing

호텔마케팅이 갖추고 있는 이론적 구조 및 방법론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호텔마케팅 이론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호텔에 적합한 시장조사방법, 마케팅 믹스, 마케팅전략, 고객관리 등의 분석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호텔재무관리특수연구
Selected Topics in Hotel Financial Management

호텔기업 가치의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투자결정, 자본조달 결정, 배당결정 등의 제반 재무의사결정에 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한다.

호텔정보시스템특수연구
Selected Topics in Hotel Information Systems

호텔정보시스템 및 유비쿼터스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호텔정보시스템 및 유비쿼터스 호텔컨벤션 분야의 제 이론 및 사례에 대하여 연구한다.

호텔인적자원관리특수연구
Selected Topics in Hotel Human Resource Management

호텔 조직행동론 및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호텔경영자의 인사관리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호텔경영전략특수연구
Selected Topics in Hotel Strategic Management

호텔경영전략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호텔경영자의 경영전략 의사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시컨벤션산업연구
Study of Exhibition & Convention Industry

전시컨벤션산업에 관련된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효과적으로 전시컨벤션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컨벤션기획특수연구
Selected Topics in Convention Planning

컨벤션 및 전시회의 기획을 세워 보고 실제 개최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실무, 즉 컨벤션 유치전략, 홍보 및 마케팅, 예산 수립 및 집행, 컨벤션 기획 및 운영 등과 관련된 이슈들을 연구한다.

호텔컨벤션사업프로젝트연구
Study of Hotel Convention Project

호텔컨벤션 프로젝트를 위한 기법, 입지선정, 시장조사, 타당성조사, 자금조달 등의 분석을 통해 경쟁력 있는 프로젝트 사업계획서를 제안하는 방안 등을 연구한다.





호텔경영학세미나
Seminar in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학분야의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호텔경영학 분야의 제 이론 및 기법에 대하여 이론적 분석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심도 있게 연구한다.

호스피텔러티서비스경영세미나
Seminar in 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호스피텔러티서비스경영 분야의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호스피텔러티서비스경영론의 제 이론 및 기법에 대하여 이론적 분석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심도 있게 연구한다.

전시컨벤션경영세미나
Seminar in Exhibition & Convention Management

전시컨벤션경영의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제 이론 및 기법들에 대하여 분석하여 연구방향추세를 분석하고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심도 있게 연구한다.

고급호텔개스트로노미연구
Advanced Study of Hotel Gastronomy

호텔 식음료 관리방법에 대한 제 이론들을 개괄하고 분석하여 개선점 등을 연구한다.

고급호텔마케팅연구
Advanced Study of Hotel Marketing

호텔마케팅이론과 관련된 시장조사방법, 마케팅 믹스, 마케팅전략, 고객관리 등의 최근 연구동향 및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고급호텔소비자행동
Advanced Study of Hotel Consumer Behavior

호텔소비자행동 이론과 관련된 소비자 행동, 고객만족, 고객관리 등의 최근 연구동향 및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고급호텔재무관리
Advanced Study of Hotel Financial Management

호텔기업 가치의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호텔 재무관리의 영역, 투자결정, 자본조달 결정, 배당결정 등의 최근 연구동향 분석을 통한 제반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한다.

고급호텔정보시스템
Advanced Study of Hotel Information Systems

호텔정보시스템 및 유비쿼터스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호텔정보시스템 및 유비쿼터스 호텔컨벤션의 제 이론 및 사례에 대하여 연구한다.

고급호텔인적자원관리
Advanced Study of Hotel Human Resource Management

호텔 조직행동론 및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호텔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제 이론 및 다양한 기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고급호텔경영전략
Advanced Study of Hotel Strategic Management

호텔경영전략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호텔경영전략에 있어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제 이론 및 다양한 기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고급전시컨벤션경영론
Advanced Study of Exhibition & Convention Management

전시컨벤션산업의 현황, 산업구조, 관련 산업 및 CVB의 역할, 예산수립, IT산업의 관련성, 마케팅전략 수립 등 전시컨벤션산업 전반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고급전시컨벤션기획연구
Advanced Study of Exhibition & Convention Planning

전시컨벤션 기획과 관련된 컨벤션 유치전략, 홍보 및 마케팅, 예산 수립 및 집행, 컨벤션 기획 및 운영 등과 관련된 이슈들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고급호텔컨벤션프로젝트연구
Advanced Study of Hotel Convention Project

호텔컨벤션 프로젝트를 위한 기법, 입지선정, 시장조사, 타당성조사, 자금조달 등의 분석을 통해 경쟁력 있는 프로젝트 사업계획서를 제안하는 방안 등을 연구한다.

 
   
   
 



외식산업연구
Study on Foodservice Industry

외식산업의 업종ㆍ업태에 따른 사업특성, 경영관리, 경영전략, 외식산업의 현황은 물론 식문화 등 외식산업과 관련된 전반적 영역에 대하여 연구한다.

조리과학경영관리연구
Study on Food Science Operations

식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물리적, 생물학적 환경에 따른 맛, 색, 향과 질감을 가진 식품의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외식산업마케팅연구
Study on Foodservice Marketing

외식기업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의 원리 및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분석, 계획, 실행과 통제의 기술을 습득하는 연구를 한다.

외식프랜차이즈경영연구
Study on Restaurant Franchising

외식산업에서의 프랜차이즈 개념과 원칙, 프랜차이즈 시스템, 그리고 가맹주와 본사간의 관계와 책임 등 프랜차이즈경영에 관하여 포괄적인 연구를 한다.

주방경영세미나
Seminar in Food Production Management

외식기업의 업종ㆍ업태에 따라 상품이 생산되는 주방을 효율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방안을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외식서비스경영연구
Study on Restaurant Service Management

외식사업에서 고객 중심적이고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의 전략수립에서부터 실천, 결과분석에 이르는 서비스의 체계적 관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식품위생관리연구
Study on Sanitation Management

식품의 구매와 저장, 생산과 판매의 전 과정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식품의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중점 관리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실제방법을 학습한다.

식음료원가관리연구
Study on Food &Beverage Cost Control

식음료의 원가관리 통제를 목적으로 원가의 개념·종류를 분석하고, 표준원가와 실제원가의 설정방법, 편차분석을 통해 평가·수정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외식사업창업연구
Study on Restaurant Development

외식사업의 컨셉트 정립에서 운영에 이르기까지 창업의 개념과 절차, 방법, 그리고 전략 등 창업 전반에 관한 지식과 계획 및 타당성조사를 연구한다.

외식경영사례연구
Study on Food Service Management & Case Study

외식산업의 업종ㆍ업태에 따른 국내외 외식기업들의 경영전략에 관한 실패 및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를 한다





외식프랜차이즈시스템연구
Advanced Restaurant Franchising System

국내외 외식기업 프랜차이즈경영에 대한 성공 및 실패사례를 분석하고, 아울러 프랜차이즈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관한 심층적 연구를 한다.

외식사업창업개발연구
Advanced Restaurant Development

외식사업의 컨셉트 정립에서 운영에 이르기까지 창업의 개념과 절차, 방법, 그리고 전략 등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학습과 실제사례를 연구한다.

메뉴 및 외식상품개발 연구
Advanced Menu & Product Development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외식산업 현장과 공동으로 외식상품을 개발하여 상품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레스토랑시설 및 디자인 연구
Advanced Restaurant Facilities & Design

외식기업의 업종과 업태에 적합한 레스토랑을 시설할 수 있고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사례별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외식서비스경영전략연구
Advanced Service Management

외식산업에서의 서비스 품질경영의 기법 및 연구방법을 강의하고 토론하여 외식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전략에 대하여 연구한다.

주방시스템분석연구
Advanced Food Production Management

외식기업의 업종과 업태별로 주방의 구조를 파악하여 시스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법을 연구한다.

외식산업마케팅전략연구
Advanced Restaurant Marketing Strategy

시장조사, 제품가격,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 도구를 외식산업에 적용함으로써 경쟁이 치열해 지는 외식산업시장에서의 독창적 마케팅 활동을 구축할 수 있는 있도록 연구한다.

외식산업경영전략연구
Advanced Strategies Management for Foodservice Industry

글로벌 외식산업환경에서 외식기업이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사고능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경영전략의 중요한 분석기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식품저장관리연구
Advanced Groceries Store Administration

식품의 효율적 관리와 저장 및 물리적 분석을 통한 과학적 접근으로 가공방법 시스템 확보와 식품의 반응 작용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외식산업인적자원관리연구
Advanced Human Resources Management

인적비즈니스의 대표적 분야인 외식산업의 인적자원관리, 인사정책, 인사환경, 직무분석, 교육훈련, 임금과 복리후생, 인간관계, 노사관계와 정부규제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외식산업재무관리연구
Advanced Financial Management

외식기업의 재무분석, 투자분석, 자금조달 방법 등 재무관리에 대해서 이론체계의 탐구와 실제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외식산업위생관리연구
Advanced Sanitation Management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식품위생관리 프로그램을 사례별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법과 분석과 평가의 결과를 피드백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외식산업판매촉진관리연구
Advanced Promotion Strategies
외식산업 분야의 효율적인 마케팅과 촉진수단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촉진관리 기법을 연구한다.

외식산업원가관리연구
Advanced Food &Beverage Cost Control
식음료의 원가관리 통제를 목적으로 식재료의 구매와 조리, 그리고 소비의 과학적?합리적 연구관리를 통하여 효율적 원가관리 방법을 연구한다.

외식산업경영사례연구
Case Study in Foodservice Industry
외식산업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통하여 외식기업 경영노하우를 습득하고, 경영자로서 의사결정과정에 서의 정확한 판단과 기준을 수립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논문(석사)
Directed Research

논문Ⅰ(박사)
Directed Research Ⅰ

논문Ⅱ(박사)
Directed Research Ⅱ

 
   
   
 
과목번호 과 목 명 학점
6   중급통계학(Intermediate Quantitative Methods for Hospitality and Tourism) 3
7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3
6   관광사업세미나(Graduate Seminar) 3
8   고급통계학(Advanced Quantitative Methods for Hospitality and Tourism) 3
8   현대관광특론(Current Issues in Tourism) 3
8   호텔컨벤션경영특론(Special Topics in Hotel & Convention Management) 3
8   외식산업경영연구(Study on Foodservice Industry) 3
 
     
   
 
과목번호 과 목 명 학점
6   관광자행동이해 (Social Science Foundations of Tourist Behaviors) 3
6   대안관광론 (Alternative Tourism) 3
6   관광마케팅관리론 (Tourism Marketing Management) 3
6   축제ㆍ이벤트기획론 (Festival and Event Plaaning) 3
6   지역사회와 관광 (Community and Tourism) 3
7   여가관광이론 (Theories in Leisure and Tourism) 3
7   관광세미나 I (Graduate Seminar I ) 3
7    관광세미나 Ⅱ(Graduate SeminarⅡ) 3
7    관광지개발계획 (Tourism Destination Development and Planning) 3
7    관광기업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in the Tourism Industries) 3
8    관광과 환경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and Natural Environment) 3
8    관광과 문화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and Culture) 3
8    관광과 사회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and Society) 3
8    관광과 경제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and Economy) 3
8    관광과 정책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and Policy) 3
8    관광기업경영특론 (Spcial Topics in Tourism Business Management) 3
8    관광행동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t Behavior) 3
8    관광마케팅특론 (Special Topics in Tourism Marketing) 3
8    이벤트ㆍ축제기획특론
   (Special Topics in Development&Evaluation of Event&Festival Program)
3
6    호텔경영특론(Special Topics in Hotel Management) 3
6    환대서비스경영특론(Special Topics in 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3
6    호텔마케팅특수연구(Selected Topics in Hotel Marketing) 3
6    호텔재무관리특수연구(Selected Topics in Hotel Financial Management) 3
6    호텔정보시스템특수연구(Selected Topics in Hotel Information Systems) 3
6    호텔인적자원관리특수연구 (Selected Topics in Hotel Human Resource Management) 3
6    호텔경영전략특수연구(Selected Topics in Hotel Strategic Management) 3
6    전시컨벤션산업연구(Study of Exhibition & Convention Industry) 3
6    컨벤션기획특수연구(Selected Topics in Convention Planning) 3
6    호텔컨벤션사업프로젝트연구(Study of Hotel Convention Project) 3
8    호텔경영학세미나(Seminar in Hotel Management) 3
8    호스피텔러티서비스경영세미나(Seminar in Hospitality Service Management) 3
8    전시컨벤션경영세미나(Seminar in Exhibition & Convention Management) 3
8    고급호텔개스트로노미연구(Advanced Study of Hotel Gastronomy) 3
8    고급호텔마케팅연구(Advanced Study of Hotel Marketing) 3
8    고급호텔소비자행동(Advanced Study of Hotel Consumer Behavior) 3
8    고급호텔재무관리(Advanced Study of Hotel Financial Management) 3
8    고급호텔정보시스템(Advanced Study of Hotel Information Systems) 3
8    고급호텔인적자원관리(Advanced Study of Hotel Human Resource Management) 3
8    고급호텔경영전략(Advanced Study of Hotel Strategic Management) 3
8    고급전시컨벤션경영론(Advanced Study of Exhibition & Convention Management) 3
8    고급전시컨벤션기획연구(Advanced Study of Exhibition & Convention Planning) 3
8    고급호텔컨벤션프로젝트연구(Advanced Study of Hotel Convention Project) 3
6    외식산업연구(Study on Foodservice Industry) 3
6    조리과학경영관리연구(Study on Food Science Operations) 3
6    외식산업마케팅연구(Study on Foodservice Marketing) 3
6    외식프랜차이즈경영연구(Study on Restaurant Franchising) 3
6    주방경영세미나(Seminar in Food Production Management) 3
6    외식서비스경영연구(Study on Restaurant Service Management) 3
6    식품위생관리연구(Study on Sanitation Management) 3
6    식음료원가관리연구(Study on Food &Beverage Cost Control) 3
6    외식사업창업연구(Study on Restaurant Development) 3
6    외식경영사례연구 (Study on Food Service Management & Case Study) 3
8    외식프랜차이즈시스템연구(Advanced Restaurant Franchising System) 3
8    외식사업창업개발연구(Advanced Restaurant Development) 3
8    메뉴 및 외식상품개발 연구(Advanced Menu & Product Development) 3
8    레스토랑시설 및 디자인 연구(Advanced Restaurant Facilities & Design) 3
8    외식서비스경영전략연구(Advanced Service Management) 3
8    주방시스템분석연구(Advanced Food Production Management) 3
8    외식산업마케팅전략연구(Advanced Restaurant Marketing Strategy) 3
8    외식산업경영전략연구(Advanced Strategies Management for Foodservice Industry) 3
8    식품저장관리연구(Advanced Groceries Store Administration) 3
8    외식산업인적자원관리연구(Advanced Human Resources Management) 3
8    외식산업재무관리연구(Advanced Financial Management) 3
8    외식산업위생관리연구(Advanced Sanitation Management) 3
8    외식산업판매촉진관리연구(Advanced Promotion Strategies) 3
8    외식산업원가관리연구(Advanced Food & Beverage Cost Control) 3
8    외식산업경영사례연구(Case Study in Foodservice Industry) 3
6    논문(Directed Research) 2
8    논문Ⅰ(Directed ResearchⅠ) 2
8    논문Ⅱ(Directed ResearchⅡ) 2